양상용시인과의 대화

시를 쓸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양상용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2-10 12:51 조회3,504회 댓글2건

본문

시를 쓸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아래에 기술해 놓은 글은 "동인들과의 대​화"에서 답글로 적어 놓았던 제 개인적인 의견을 옮겨 놓은 것입니다. 절대적인 사항이나 이론적인 근거에 의한 의견은 아니며 정리하기 쉽게 간단히 서술한 개인 의견임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시를 쓰실 때 도움이 될 부분이 있다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시를 쓰실 때에 참신성을 고려하여 쓰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특별한 의도가 있지 않다면 함축성있게 쓰시길 바라며
또한 내가 작품에서 표현하려는 메시지를 잘 담아 표현했으면 좋겠습니다.
거기에 작품의 형식에 따라서 운율이나 은유적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목은 내용을 얼마나 담아낼 수 있는 지를 고려하고 연결성을 생각하여 지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열거한 부분들을 참고하여서 시를 쓰시고 작품이 완성된 후에도 위에 열거한 부분들을 고려해서 본인의 작품을 스스로 평가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퇴고과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것이며 작품은 자연스럽게 다듬어 질 것입니다. 그런 과정이 몇 번이나 계속 반복될지는 모르겠으나 그렇게 시는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변해가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말씀드린 사항은 일반적인 잣대로서 작가의 의도나 작품의 형식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습니다. 그러하니 본인에게 도움이 되겠다 생각되는 부분만 참고하시고 무엇보다도 본인의 개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작품을 많이 창작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목록

허깅유님의 댓글

허깅유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오호  좋은 정보네요..^^ 이제 봄이오면 또 봄에 맞는 시도 쓰고 싶네요~

양상용시인의 죽은시인의사회 PC버전 로그인
로그인 해주세요.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양상용시인서재
동인들의서재
양상용시인의 죽은시인의사회 PC버전 로그인